MDR-DS6500 영화/DVD/Blu-ray

무선 5.1채널 헤드폰.
무려 10년 전부터 가지고 싶어했던 물건이다.

그 동안 PC용 아날로그 5.1채널 스피커를 사용했었는데 이게 워낙에 케이블이 복잡해서 책상 밑이고 위고 간에 무지하게 지저분하다.
게다가 위성스피커는 작아서 상관없지만 우퍼는 너무 커서 괜히 짐만 되기도 하고.
스피커와 비교하면 제 아무리 좋다고 해도 헤드폰으로 공간감을 느끼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아무리 싸구려라도 스피커가 좋은건 사실인데 문제는 볼륨.
전원주택 같은 곳에 살지 않는 이상 볼륨을 높일 수는 없는데 그렇게 되면 입체감이고 나발이고 없다ㅋ.
결정적으로 스피커 자체도 이미 10년 가까이 된 유물이기도 해서 아예 화끈하게 버려버리고 헤드폰으로 바꿔버렸다.

이 물건의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하고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것.
전원케이블과 광케이블 2개만 연결하면 끝.
(스피커의 경우는 책상 아래에 케이블 6개, 책상 위에 3개, 게다가 디코더는 별도로 연결. 이 모든걸 단 2개의 케이블로 끝낼 수 있으니 참 속이 시원하다.)
디자인도 꽤 고급스럽고 TV와도 잘 어울리게 생겼다.
본체가 충전 거치대 역할까지 해서 헤드폰을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면서 충전이 시작되고 헤드폰을 들어올리면 자동으로 전원이 켜진다.

기본적으로 돌비디지털(AC3), DTS, 돌비프로로직2x를 지원한다.
박스엔 7.1채널이라고 쓰여있지만 HDMI 입력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무손실 7.1채널은 지원되지 않고 프로로직2x에 의한 가상 7.1채널을 지원한다.

헤드폰으로 과연 서라운드 효과를 얼마나 느낄 수 있을까하겠지만 생각 외로 괜찮다.
MOVIE, GAME 같은 음장모드가 있는데 이걸 켜면 프로로직2x가 적용되고 끄면 돌비디지털, DTS가 적용된다.
돌비디지털, DTS로 듣게 되면 소리는 정말 칼 같이 분리되기는 하는데 좌우 분리만 느껴질뿐 앞뒤는 잘 분리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음장모드(특히 GAME모드)를 켜서 프로로직2x를 적용시켜주면 완전 신세계.
분명 헤드폰인데도 앞뒤 분리가 확실히 느껴진다.

원래 프로로직이 가상 서라운드 기술로 알려져 있는데 그건 스테레오 같은 2채널 소리를 5.1채널로 확장시키는 것으로 확실한 서라운드 효과를 느끼긴 힘들다.
5.1채널 소스는 그냥 돌비디지털이나 DTS로 들으면 되기 때문에 굳이 프로로직을 쓸 필요는 없었다.
프로로직2x도 여전히 스테레오를 가상으로 7.1채널로 확장시켜주긴 하는데 솔직히 존재의미는 별로.
하지만 5.1채널 소스에 프로로직2x를 적용시킨다면?
열심히 알아본 결과 센터와 전방은 원본 그대로 소리가 나고 후방만 가상으로 분리된다고 한다.
알기 쉽게 말하자면 원본소스가 5.1채널일 경우에 프로로직2x를 적용시켜주면 대박이란 소리.

아무튼 복잡한 소리 다 집어치우고 사용해본 결과 상당히 만족스럽다.
쥬라기 공원의 폭풍우가 몰아치는 장면에서 빗소리, 천둥소리, 거기에 공룡이 다가오는 소리를 들어보면 정말 몰입도가 올라간다.
일단 눈치볼 것 없이 볼륨을 높일 수 있는만큼 정말 나홀로 극장에 와 있는 느낌이랄까.
물론 게임할 때도 만족스러운데 이는 당연히 콘솔게임의 경우이다.
PC와 달리 콘솔게임은 기본적으로 돌비디지털이 지원되기 때문이다.
(아직 FPS게임은 안 돌려 봤는데 불꺼놓고 FPS나 호러게임하면 몰입도 400%일 듯.)
그래도 확실히 게임보단 영화볼 때 이 헤드폰의 가치가 더 돋보이는 것 같다.
영화(물론 DVD나 블루레이, 혹은 5.1채널로 인코딩된 것)는 별로 안 본다거나 PC게임을 주로 한다면 이 헤드폰은 비추, 영화를 자주보거나 콘솔게임을 주로 한다면 강추.

물론 단점도 있다.
일단 이어패드가 싼티나는 비닐 같은 재질이라 잘 찢어질 것 같기 때문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다.
헤드폰을 추가할 수 없다는 것도 단점.
거치대 하나에 1개의 헤드폰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히 1인용이라고 봐야 한다.
물론 본체가 2대 있다면 2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건 아닌데 PS3를 기준으로 보자면 한 대는 PS3와 직접 연결하고, 한 대는 HDMI로 TV에 연결한 다음 TV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는 있을 것 같기는한데 확실하지는 않다.
(최신 모델인 DS7500은 HDMI입력에 네이티브 7.1채널 지원, 본체 하나만 있으면 헤드폰만 별도로 추가해서 여러 명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본체 세트 하나에 헤드폰 하나를 추가할 경우 DS6500 3개는 살 수 있다는게 1차 함정이고 우리나라엔 출시조차 안 됐다는게 2차 함정.)
무선인만큼 배터리가 내장 되어 있고 아무래도 서라운드 지원인 만큼 헤드폰 무게도 좀 나가는 편이다.
하지만 그렇게 압박스럽게 무겁게 느껴지진 않는데 문제는 안경이다.
장시간 착용시 헤드폰이 안경다리를 눌러서 귀 옆이 아프다.
이걸 사용할 때는 안경다리가 귀 뒤를 누르지 않도록 안경 위치를 적절히 잘 조절해야 한다.

뭐 이런거저런거 다 떠나서 무선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선이 없어서 깔끔하기도 하지만 모니터와 멀리 떨어져서 그 어떤 자세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존재가치가 크다.
불 다 꺼놓고 침대에 기대서 영화를 보고 있으면 정말 영화 볼 맛 난다.

이렇게 된거 조만간 밴드 오브 브라더스나 다시 한 번 정주행해야겠다.

덧글

  • 감자 2013/05/03 12:25 # 삭제 답글

    와우~ 대박~ 이거 완전 탐나는 아이템인데~
    푹신한 베게에 몸 파묻고 저거 끼고 영화 보며 무알콜 맥주를 마시면...
    ..신세계....
  • godols 2013/05/03 18:37 #

    아~ 완전 최고지.
    그런데 굳이 무알콜 맥주를 마실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ㅋㅋ.
  • TheSSon 2013/05/09 11:05 # 삭제 답글

    나도 헤드폰~~~~...
    하지만 샀다가 와이프가 보면 뭐라 하겠지...
    아마 안될거야 ㅠ.ㅠ
  • godols 2013/05/09 13:56 #

    ㅠㅠ
  • Jacob 2013/06/24 15:21 # 삭제 답글

    두 대 샀습니다.
    1대는 광케이블로 PS3, 1대는 PS3를 HDMI를 연결한 BRAVIA로 연결됩니다.
    단, PS3에서 오디오출력설정을 HDMI TV 및 광케이블 오디오로 동시 출력으로 할 때의 음향은 2CH 로만 제한된다고 합니다.
  • godols 2013/06/24 19:12 #

    2채널로 제한되는 문제가 있었군요.
    역시 이 물건은 철저한 1인용이라고 봐야겠네요.
  • 감사 2013/08/05 09:30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godols 2013/08/05 10:18 #

    볼 것 없는 글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저야말로 감사하죠.
  • 궁금자 2013/12/02 22:38 # 삭제 답글

    제가 DS6500을 오늘 2개나 무려 구매했습니다..^^

    두 개 구매하면 두 명이서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서요.. 무식하게시리..ㅠㅠ.

    55인치 엘X티브로 모델 :LW6500 와이프와 생생한 영화를 보고 싶은데요.. 가능한가요??
    가능안하다면.. TV로 무선헤드폰으로 2명 사용할 방법은 없는가요??
  • godols 2013/12/03 07:50 #

    헤드폰 한 대는 TV에, 한 대는 DVD플레이어 같은거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기는합니다만,
    일단 플레이어가 소리를 자체 광단자와 hdmi 양쪽으로 동시에 출력 가능한지 따져봐야겠군요.
    위 댓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PS3는 동시 출력은 가능한데 TV쪽 소리는 2채널로 제한되는 경우도 있구요.
    아무튼 외부기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제한적으로나마 2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지만 그냥 TV만 볼 경우엔 2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것 같네요.
  • 궁금자 2013/12/03 20:59 # 삭제 답글

    DVD플레이어는 현재 없습니다.. 그러나..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매 하려고는 합니다.. 이렇게 되면..TV에 무선 헤드폰 하나 꽂고

    블루레이에 하나 꽂고..이렇게 되지 않을까요??ㅜ.ㅜ. .. 암틈 무식하게 2개 사서리..... 참..블루투스 무선헤드폰은.. DS6500만큼의
    음향이 나는게 없는가요?? 블루투스 무선헤드폰은 TV에 동글이 꽂고... 무선 헤드폰 2개 사서 2인이 사용가능 할 것 같은데요///
  • 궁금자 2013/12/03 21:00 # 삭제 답글

    블루투스 헤드폰이 돌비디지털이나DTS가 나온다면... DS6500만큼의 성능을 보여 준다면.. DS6500을 하나 팔고 블루투스 헤드폰은 2개 사려고 합니다..
  • godols 2013/12/04 20:59 #

    헤드폰 한 대는 TV에, 한 대는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기는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자체 광단자와 hdmi로 소리를 동시에 출력할 수 있어야하겠지요.
    PS3도 동시에 소리가 나오기는 하니깐 일반 블루레이 플레이어라면 동시 출력은 될 것 같기는한데 양쪽 다 돌비나 DTS로 출력이 되는지 잘 알아봐야겠지요.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구입할 예정이라고 하시니 구입 전에 잘 알아보시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 이런 종류의 물건 중에서 무선 제품은 소니 것밖에 없는걸로 알고 있어요.
    게임용 멀티채널 헤드폰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 DTS는 지원하지 않고, 무선은 아예 본적도 없어요.
    모니터에 붙어서 게임하는거라면 유선도 상관없지만 거실에서 TV로 영화를 볼 목적이라면 이 물건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지요ㅠㅠ.
    참고로 게임용 유선 헤드폰은 2대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제품도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일반 블루투스 헤드폰은 많지만 전부 음악감상용 스테레오 헤드폰이고, 돌비나 DTS가 지원되는 영화감상용 블루투스 헤드폰은 제가 아는한에선 본적이 없습니다.
    돌비나 DTS를 디코딩해야하는데 헤드폰 만으로 그런 기능을 수행하려면 헤드폰이 무거워지겠지요.
    그래서 디코더가 따로 존재하는데 DS6500은 그게 충전 및 거치대 기능까지 하는 것이지요.
    DS7500이 국내에 정식 출시만 되었어도 이런 고민할 필요가 없으실텐데 안타깝네요ㅠㅠ.
  • 궁금자 2013/12/05 20:48 # 삭제 답글

    블루레이 사기전.. 디지털단자와 HDMI 소리를 동시에 출력 할 수 있는지.. 확인!!! 그리고 .. 양쪽 다 돌비나 DTS로 출력 되는지.. 알아 볼것.@!! 이 두 가지를 잘 생각해서 블루레이 구매 해야 겠네용..감사..^^

    그리고 DS7500이 정식출시만 했으면 아마도 바로 질렀을 거에요.... DS7500은 2대가 동시에 사용가능하니깐요..~근데 해외 구매 하신분들은 나중에 A/S는 어떻게 받죠???
  • godols 2013/12/05 21:47 #

    꼭 잘 구매하셔서 헤드폰 2개를 무사히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DS7500 A/S를 어떻게 받을진 저도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A/S 받을 일이 없기를 기도하던가 혹시 문제가 생기면 일본으로 수리를 맡기던가 하지 않을까요?
    드물겠지만 직접 수리할 수 있는 능력자 분들이 있을지도요...
    아무튼 소니코리아에서 유상으로라도 A/S를 해주진 않을 것 같군요.
  • 궁금자 2013/12/07 14:37 # 삭제 답글

    성의있는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라고 인사를 못 드렸네요..^^

    블루레이 플레이어 사는 대신.. 이번에 플스4(12월17일 발매)를 사려고 합니다.. 우와 ㅋㅋ
    근데, 플스4로도 블루레이 영화등을 재생하여 볼 수 있다고 하는게 맞지요??
    그렇다면 ds6500을 플스4에 꽂고.. 하나는 TV에 꽂고 해서.. 동시에 2명이 시청 되지 않을까요???
  • godols 2013/12/08 22:29 #

    플스4라면 저는 발매 당일날 줄 서서 현장구매할 생각이지요ㅎㅎ.
    플스4로도 당연히 블루레이 잘 볼 수 있어요.
    지금 플스3로도 잘 보고 있거든요^^.
    플스4라면 헤드폰 2개를 활용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드는데 플스3처럼 한쪽은 2채널로 제한될지 아니면 돌비, DTS가 광단자와 HDMI 양쪽으로 동시에 출력이 될런지는 잘 모르겠군요.
  • 궁금자 2013/12/09 23:06 # 삭제 답글

    우와~ 현장구매.. 대박.. 서울이신가 보네요.. 저는 부산인데.. 이게 서울 국전인가? 거기서만 그날 당일 판매하는거지요?? 지방에는
    판매 안하는거지요? 당일날 만약 국내 물량이 모두 동이 날까요???
  • godols 2013/12/10 06:41 #

    행사는 국전에서만 할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예약은 저번 달에 이미 끝났는데 물량을 적게 풀었는지 사람들이 많이 찾아서 그런지 몰라도 일찌감치 예약이 끝났다고 하더군요.
    국내 콘솔게임인구를 생각하면 물량이 부족할까 싶긴한데, 해외에서 거의 신드롬급으로 팔리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기대치가 워낙 높게 형성되어 있어서 당일에 물량이 동이 날 수도 있겠네요.
    발매행사는 다음 주인데 그 때 맞춰서 온라인 판매도 시작될지 어떨지는 잘 모르겠군요.
    물량을 많이 들여온다면 온라인이나 마트 같은 곳에서도 판매를 하겠지만 왠지 초기에 물량을 조금만 들여올 것 같아서 한동안은 구경하기 힘들 것 같기도 하구요.
  • 궁금자 2013/12/13 20:35 # 삭제 답글

    저는 줄 안 서고 얻는 방법을 찾았어요..^^ .. 아는 업체가 있어서 그 업체 보고 수배 해 놓으라 이야기 했놨거든요..^6

    오늘 플스 4 풀 셋트 구매 하니.. 696,000원 정도네요..

    참.. 플스 4 무선컨트롤러 따로 팔잖아요.. 그럼.. 유선 컨트롤러나.. 무선컨트롤러는 별도로 구매 해야 하는건가요???

    무선컨트롤러만 7만원 정도 하는것 같던데요.. 무선컨트롤러는 2개 구매 해야 하는건가요? 그래야 2인용 게임 될테니깐요
  • godols 2013/12/13 23:03 #

    오오~ 다행이네요^^.
    그런데 풀세트라면 각종 악세사리까지 다 구매하시는 모양이군요.

    컨트롤러는 본체에 기본적으로 한개 들어있어요.
    그러니까 2인용 게임을 하시려면 추가로 한개만 더 구입하시면 돼요.
    참고로 PS3부터 유선컨트롤러는 없고 전부 블루투스 무선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 궁금자 2013/12/15 20:40 # 삭제 답글

    님.. 용산행사에 참가??^^ 현장 플스4 현장 판매 한다고 했는데..혹시 구매 하셨는지요>??^^

    Hw700DS 헤드폰이 더 좋아 보여요...ㅠㅠ. DS6500 2개 지르지 말고, 더 좋놈 한 개 지를거를 하는 후회감이 살짝..ㅜ.ㅜ.

    아니면 총알 장전하고 더 좋은 놈으로 .. 질러 버렸! 하고 마음한켠에서. 스물스물 올라 오네요 ㅋ

    700DS도 디코도 있는 무선 헤드셋인것 같던디요.. 정발은 아니고 해외 구매만 되는거인듯....
  • godols 2013/12/16 00:12 #

    용산에서 한거는 그냥 시연회였구요 판매는 이번 주 화요일부터 해요.

    DS7500 후속 모델이 나왔었군요.
    사실 우리나라 주거여건상 홈시어터 보다는 이런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상하게 별로 관심을 못 받더군요.
    홈시어터를 제대로 활용하는게 아니라 그냥 뽀대용으로만 생각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군요.
    서라운드 헤드폰이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았다면 신제품들도 정식 출시됐을텐데 참 아쉽군요.
  • 궁금자 2013/12/24 23:02 # 삭제 답글

    플스 4 사용은 잘하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 godols 2013/12/25 06:47 #

    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플스3처럼 광단자와 HDMI동시 출력이 지원은 되는데 역시 돌비나 DTS는 한쪽에만 출력되는 것 같더군요.
  • 궁금자2 2014/03/03 21:3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tv나 플스3 뒷면 광단자(출력)에 분배기를 달면 혹시 안되나요? 그러면 ds 6500 두대로 tv광출력 분배기에 각각 연결하면 와이프랑 같이 영화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
  • godols 2014/03/04 11:00 #

    광 분배기 같은게 있을거라는건 생각도 못했군요ㅎㅎ.
    분배기가 있으면 2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기도한데 정말로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 오토긴 2014/12/16 01:14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오래된 글이지만, 같은 제품 쓰고 있는 사람으로서 질문 하나만 여쭤도 될런지요...
    저는 지금 무얼 해도 프로로직2x로만 출력되는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음장모드를 OFF해놓아야 돌비디지털이나 DTS가 활성화된다고 글을 써놓으신 거 보고
    저도 OFF에 맞추고 AC3/DTS소스의 영상물을 재생시켜봤습니다. 그러나 돌비 디지털이나 DTS에 빨간불이 들어오는 일은 없네요;
    영화도 애니메이션도 게임도 여전히 프로로직2x로만 나오고 있습니다.
    다음팟플레이어를 쓰는 저는 설정에서 S/PDIF 패스스루해놨고 사운드카드에서도 S/PDIF활성화시켜놨는데 도통 해결되질 않습니다.
    혹시 디코더 쪽에서 AC3/DTS소스를 읽기는 정상적으로 읽었으나 프로로직2x로 처리함이 더 낫겠다고 판단한 걸까요..?
    더 오래 제품을 써보신 입장에서 제게 뭔가 조언을 해주실 사항이 있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 godols 2014/12/19 09:51 #

    전부 제대로 설정하신거 같은데 왜 프로로직2x만 잡히는지 잘 모르겠네요.
    원본 소스가 DD/DTS인데 디코더가 자체적으로 프로로직2x로 처리되는 일은 없을텐데요.
    음장모드를 OFF로 했는데도 프로로직2x로 잡힌다면
    원본 소스가 DD/DTS가 아니라거나,
    팟플레이어 같은 프로그램의 설정 문제라고나,
    사운드카드 자체 설정 문제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은데 전부 제대로 설정하신거 같으니 왜 그런지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그나마 생각해볼만한 여지가 있다면 사운드코덱의 설정 부분인데 팟플레이어 코덱 설정하는 곳에 들어가서 소리출력 부분을 보면 팟플레이어 기본설정으로 2채널 스피커로 출력하게 맞춰져있는데 이 부분을 '원본 그대로 출력'으로 바꿔보세요.
    혹은 사운드카드 설정에서 스테레오만 출력되게 되어 있을지도 모르겠구요.
    만약 다 제대로 설정되어 있다면 저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모르겠군요;;
댓글 입력 영역


마우스오른쪽금지